이번에 제시한 "Mission 2. 개발보드와 컴퓨터간 연결하고, HighTec IDE Tool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환경을 만들어보자." 는 난이도가 조금 있었지만 잘 해결해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해결을 못했어도 괜찮습니다.
이제 알아보면 되는 것이니까요.
중요한 것은 시도했느냐 입니다.
시도해보지 않고 제글을 보면서 따라만 하는 것은 임베디더로 성장함에 있어서 큰 차이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우리가 처음으로 구매해본 개발보드를 요리해보기 위해 개발환경을 구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피니언 AURIX MCU TC 275 Lite Kit와 PC를 연결해보자!
자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인피니언 AURIX MCU TC 275 Lite Kit와 PC를 연결해서 내가 원하는 동작을 하게 만들어야겠죠?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까 생각해보니 저번 포스팅에서 우리에게 힌트 하나가 있었습니다.
바로 AURIX TC 275 Lite Kit UserManual을 다운로드했을 것입니다.
이 문서안에 힌트가 있을것 같습니다.
문서를 열어 목차부분을 살펴보니 USB Connector, Serial Connection to PC라고 적혀있네요.
저곳에 우리가 원하는 정보가 있을 것 같습니다.
14페이지로 한번 넘어 가보죠.
DAS (Device Access Server)를 다운 받아 보자
아하 대충 읽어보니 USB로 PC에 연결할 수 있고 보드에 파워도 넣어 줄 수 있네요.
그리고 PC랑 연결하기 위해서는 DAS라는 소프트웨어도 설치해야 한다고 하네요.
또 살펴보니 USB와 PC를 연결하면 PC상에 새로운 COM port가 생성된다고 하네요.
아주 친절히 설명해 놓았군요.
잘 해석이 안된다면 우리에게는 구글번역기와 파파고있습니다.
그곳에 도움을 요청해 보시죠.ㅎㅎ
좋았어! 그럼 DAS website에 방문해 봅시다. 링크는 남겨드립니다.
https://www.infineon.com/cms/en/product/promopages/das/?redirId=53841
저는 무조건 Latest release version을 좋아합니다. ㅎㅎ
DAS v7.1을 다운로드해볼게요.
설치 과정은 동의하는 체크박스 하나 있었고 계속 Next만 눌러주면 됩니다.
간단한 설치 과정이었습니다.
UserManual에서 DAS 설치하고 나서 PC와 보드랑 연결하고 나면 새로운 COM port가 생성된다고 했으니 생성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키 + R -> control 입력 -> 제어판 -> 장치관리자로 들어옵니다.
여기에서 포트(COM & LPT) 하위에 아무리 살펴보아도 새로운 COM 포트는 생기지가 않습니다.
역시 개발 과정에서의 안 되는 과정이 있어야 제맛이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곳을 헤매고 다녔는데 알고 보니 또 허무한 문제더군요.
USB Cable 문제였습니다.
Micro 5 pin USB인데 이게 집에 굴러다니던 핸드형 미니 선풍기 충전하던 USB 선으로 연결하니 아무 반응 없더니 예전에 쓰던 안드로이드 폰 충전 케이블로 연결하니 아래처럼 뜨네요.
PC와 보드를 연결하는 USB선은 마이크로 5핀 고속 충전용으로 써야 연결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에서 오래 걸리긴 했지만 여하튼 난관을 클리어했습니다.
그리고 USB 선을 연결하고 보니 LED들이 켜져 있는 걸 보니 보드에 전원도 들어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
IDE Tool 너의 정체는?
그럼 여기까지 진행하고 나니 PC랑 보드가 연결되었는데 개발 통합 환경 툴이 필요하겠네요.
여러 C 코드 파일들을 Compile 해서 바이너리를 만들고 보드에 다운로드할 수도 있고 다운로드해서 디버깅까지 가능한 그런 IDE Tool을 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어디서 그런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대게 이런 정보는 인피니언 홈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https://www.infineon.com/cms/en/
그럼 우리 MCU 제품을 찾아가 볼까요? 빨간 네모 박스를 한번 클릭 클릭해봅시다.
우리는 Microcontroller unit (MCU)를 클릭해서 32bit AURIX Tricore를 선택하고,
AURIX Family - TC 27xT를 선택해보죠.
그리고 Tool & Software 항목에서 Free Tricore Tools를 선택해 봅시다.
왜냐 우리는 돈 없는 가난한 개발자이기에 Free를 좋아하죠..ㅎㅎ
아하 이제 거의 다 왔네요.
2. Free Tricore Entry Tool Chain을 쓰면 좋겠네요. Debugging도 가능 Download도 가능 컴파일도 가능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IDE Tool입니다.
이제 그럼 다운로드하러 가볼까요?
HighTec IDE Tool 발견! 설치해보자!!
HighTec이라는 Tool Chain인 것 같습니다. 오른쪽 빨간 네모 박스에 개인 정보를 넣어 볼까요?
마지막엔 MAC address도 넣으라네요.
윈도 키 + R을 누르면 실행창이 뜨게 됩니다.
거기에 cmd라고 치고 엔터를 누르면 콘솔 창이 뜨게 되고 거기에 ipconfig -all을 치게 되면 물리적 주소에 우리의 MAC 주소가 뜨게 됩니다. 드래그해서 복사한 후 붙여 넣기 하면 쏙 들어갑니다.
그럼 라이선스 파일도 다운로드해야 하고 Package도 다운로드를 해야 하네요.
Package 다운로드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네요. 딴짓하고 오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라이선스 파일은 C:\HighTec\licenses 위치에 넣어달라고 합니다. 뭐 그렇게 하겠습니다.
Setup Type은 Full로 하겠습니다.
음... 이 설치 시간도 꽤 걸리는군요. 딴짓을 해도 좋을 시간인 것 같습니다.ㅎㅎ
Finish를 누르고 나니 바탕화면에 HighTec IDE가 설치되어 있네요.
자 그럼 HighTec IDE를 통해서 SW를 컴파일해서 바이너리를 생성해서 보드에 다운로드한 후 동작하는 것을 해보고 싶습니다.
시작해 보죠.
HighTec IDE Tool을 통해 개발 환경 셋팅 고고!
클릭을 하니 Workspace를 만들라고 하는군요. 저는 바탕화면에 만들어 보았습니다.
HighTec project를 생성해보겠습니다.
Create Advanced project 클릭, Next 클릭
TC27x BSP example 클릭, Next 클릭
그럼 이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군요.
이제 여기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벌레 모양의 아이콘 우클릭 후 Debug Configuraions... 클릭
아래와 같이 Universal Debug Engine 설정을 해줍니다.
좋아요 이제 세팅은 끝났습니다.
기본적으로 폴더 구성을 보아하니 crt0 폴더에는 스타트업 코드가 들어있습니다. bsp에는 보드에 해당하는 파일들이 들어 있고 src에는 간단한 메인 소스 파일이 들어 있네요. 그럼 이 소스 파일들을 빌드를 해봅시다.
빌드 버튼을 누르고 나니 콘솔 창에 C파일들을 하나씩 컴파일 해가는 장면들이 나오는군요. 좋아 바이너리를 생성했습니다.
이름은 tc27x_bsp_exampe.elf 파일이네요. 요놈을 보드에 다운로드해봅시다.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가고 Flash 주소들이 나오는 창이 뜹니다. 그럼 Program All 눌러볼까요? 다운로드한다는 의미겠죠..
Progress가 진행되는 장면이 나옵니다. Result 값에 Success라고 뜹니다. 좋았어 다운로드된 것 같습니다.
위에 리셋 버튼을 눌러봅니다. _crt0_reset : 이라는 곳에 포인터가 위치합니다. 좋았어 스타트업 코드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럼 이제 스타트 프로그램 아이콘을 눌러봅니다. 그리고 Break Program 아이콘을 눌러봅니다. 포인터가 shared_main에 for(;;) 문에 머무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우리는 SW를 컴파일해서 보드에 다운로드하여 동작하는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와우!!!!!!
드뎌 PC와 보드를 연결하여 개발 환경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정말 이 긴 글 보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드디어 개발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짝짝짝!!!!
정말 큰산 하나 넘었습니다!! 쓰담쓰담!!ㅎ
그럼 이제 다음 Mission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ission. iLLD가 무엇인지 찾아보고 만들어 놓은 프로젝트에 포팅까지 해보자!
다음 글을 읽기전에 꼭 미션을 수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도해보는것과 해보지 않는 것은 성장하는 속도가 다를거라 확신합니다!ㅎ
그럼 미션 수행 결과를 꼭꼭 카페에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수행중 모르겠는 부분도 바로바로 카페에 공유하여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binaryembedded
https://cafe.naver.com/binaryembedded
'임베디드SW > TC275 Lite Kit for 임베디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GPIO 제어하는 방법 1편 (Push-pull 모드, Open-drain 모드) (1) | 2021.11.22 |
---|---|
인피니언 MCU TC275 iLLD 라이브러리를 포팅하는 방법 (0) | 2021.11.21 |
인피니언 MCU TC275 Lite Kit EVB 언박싱 (0) | 2021.11.16 |
인피니언 Aurix TC275 Lite Kit 구매하는 방법 (1) | 2021.11.14 |
임베디드 개발보드를 구매해보셨나요? (0) | 2021.11.13 |
댓글